올해를 빛낸 ‘최고의 차’를 향한 치열한 경쟁이 시작 됐다.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는 18일, ‘2019 올해의 차(Car of the Year 2019)’ 본선에 뛰어들 후보 차 11대를 확정, 발표했다.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회원 26명은 올해 우리나라 시장에 출시된 신차 50여 대 중에서 각자 10대씩의 후보차를 제출했고, 이를 취합해 가장 많은 표를 받은 11대의 본선 후보차를 가렸다. 본래 본선 후보차는 10대를 선정하는데, 올해는 10위에 오른 차 2대가 동수의 표를 얻어 11대를 놓고 최종 심사를 하게 됐다.
‘2019 올해의 차’ 실차 테스트를 받게 될 10대의 후보는 넥쏘(현대자동차), 뉴 제너레이션 ES300h(렉서스코리아), 더 뉴 XC40(볼보자동차코리아), 더 K9(기아자동차), 렉스턴 스포츠(쌍용자동차), 벨로스터 N(현대자동차), 신형 싼타페(현대자동차), 올 뉴 어코드 하이브리드(혼다코리아), 올 뉴 K3(기아자동차), 팰리세이드(현대자동차), G90(제네시스) 등 11대(이하 가나다 순)다.
더불어 세부 부문별 후보도 발표 됐는데, 부문별 후보는 회원 각자가 3대씩의 후보를 제출해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순으로 정해졌다. 먼저 ‘올해의 디자인’ 후보에는 5개가 올랐다. 이 부문도 3위에 오른 차 3대가 같은 수의 표를 얻었다. 넥쏘(현대자동차), 아테온(폭스바겐코리아), 클리오(르노자동차), 팰리세이드(현대자동차), G90(제네시스) 등 5대가 최종 수상 자리를 놓고 불꽃 경쟁을 펼친다.
‘올해의 퍼포먼스’에는 더 뉴 카마로SS(한국지엠), 벨로스터 N(현대자동차), 파나메라 4E-하이브리드(포르쉐코리아), K3 GT(기아자동차) 등 4대가 후보에 올랐고, ‘올해의 SUV’에는 더 뉴 XC40(볼보자동차코리아), 신형 싼타페(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현대자동차)가 후보군을 이뤘다.
‘올해의 친환경’ 부문에는 넥쏘(현대자동차), 올 뉴 어코드 하이브리드(혼다코리아), 코나 일렉트릭(현대자동차)이 가장 많은 표를 얻었다.
올 한해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는 수입브랜드들의 신차 출시가 소극적이었던 반면, 현대기아차가 공격적으로 신차를 출시했는데 ‘2019 올해의 차’ 후보도 정확히 시장의 경향을 반영하고 있다.
하영선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장은 “근래 몇 년간 수입차 브랜드들이 파상공세를 펼쳐 왔는데, 올해는 몇 가지 이유로 수입차 브랜드들이 숨고르기에 들어간 모양새다. 반면 SUV 중심의 글로벌 자동차 트렌드를 읽지 못했다고 비판 받아온 현대기아차는 작심한 듯 대량의 신차를 쏟아내 대조적이었던 한 해였다”고 말했다.
‘2019 올해의 차(Car of the Year 2019)’ 1대와 각 부문별 수상차 4대를 가리는 실차 테스트는 오는 27일, 포천 레이스웨이에서 열린다.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는 2013년 기아자동차 ‘K9’-렉서스 ‘뉴 ES‘, 2014년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2015년 인피니티 ‘Q50’, 2016년 현대자동차 ‘아반떼’, 2017년 르노삼성자동차 SM6, 2018년 기아자동차 ‘스팅어’를 ‘올해의 차’로 뽑았다.
◆올해의 차 후보
넥쏘(현대자동차)
뉴 제너레이션 ES300h(렉서스코리아)
더 뉴 XC40(볼보자동차코리아)
더 K9(기아자동차)
렉스턴 스포츠(쌍용자동차)
벨로스터 N(현대자동차)
신형 싼타페(현대자동차)
올 뉴 어코드 하이브리드(혼다코리아)
올 뉴 K3(기아자동차)
팰리세이드(현대자동차)
G90(제네시스)
◆올해의 디자인 후보
넥쏘(현대자동차)
아테온(폭스바겐코리아)
클리오(르노자동차)
팰리세이드(현대자동차)
G90(제네시스)
◆올해의 퍼포먼스 후보
더 뉴 카마로SS(한국지엠)
벨로스터 N(현대자동차)
파나메라 4E-하이브리드(포르쉐코리아)
K3 GT(기아자동차)
◆올해의 SUV 후보
더 뉴 XC40(볼보자동차코리아)
신형 싼타페(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현대자동차)
◆올해의 친환경 후보
넥쏘(현대자동차)
올 뉴 어코드 하이브리드(혼다코리아)
코나 일렉트릭(현대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