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타이어 기업 브리지스톤이 9년 연속 정상의 자리를 지켰다.
미국에서 발행하는 타이어 전문지 ‘타이어 비즈니스(Tire Business)’가 발표한 전세계 타이어 기업 순위에 따르면, 브리지스톤은 2016년 전세계 매출액 221억 달러(US dollar)를 기록해 1위를 지켰다. 이로써 브리지스톤은 2008년부터 2016년(총매출액 기준)까지 9년 연속으로 세계 타이어 업계 챔피언 타이틀을 유지하게 됐다. 뒤이어 미쉐린은 211억 달러, 굿이어는 136억 달러를 기록했다.
전체 타이어 산업의 시장 규모가 3년 연속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브리지스톤은 업계 1위 타이틀을 지켰다. 타이어 업계 1, 2, 3위를 차지한 브리지스톤, 미쉐린, 굿이어를 포함해 75위 내에 절반 이상의 회사가 2015년과 비교해 매출액이 줄었다.
특히 중국 회사의 매출 감소가 두드러졌는데, 이는 미국을 포함한 몇몇 다른 나라에서 높은 수입 관세의 부과에 의해 불균형 적으로 영향을 받은 탓이다.
주요 서양 기업들 중 상당수는 주요 글로벌 마켓에서 부진하거나 성장이 없었기 때문에 매출이 감소했다.
환전 문제 역시 매출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대다수 기업의 매출액을 미국 달러로 환산 했을 때 매출액이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세계 타이어 시장의 규모는 약 5.6 % 하락한 1,510 억 달러를 기록했다.
2016 년에는 2015년 대비 세계 주요 통화의 가치가 달러 대비 20 %까지 상승했다. 심지어 중국 통화 교환 가치도 중국 대표단이 하락세를 과장하면서 처음으로 엄청나게 변동했다.
순위에서 미국 달러로 표시된 판매 수치는 연말에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낮은 환율을 피하기 위해 평균 연간 환전 수치를 기반으로 한다.
‘타이어 비즈니스(Tire Business)’지는 매년 전세계 타이어 기업들을 대상으로 매출액을 집계해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매출액 집계는 타이어 생산으로 얻는 수익만을 산출하며, 스틸 코드, 합성 고무, 카본 블랙뿐 아니라 회사 소유 자동차 정비점과 같은 제 3의 비 타이어부문은 제외한다.
예를 들어, 브리지스톤, 미쉐린, 굿 이어 및 콘티넨탈은 각각의 소매 유통 네트워크로 부터 수억에서 수십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게다가 브리지스톤, 미쉐린, 굿이어는 합성 고무 또는 기타 원료 또는 반제품 자재를 제 3 자에게 판매함으로써 상당한 수익을 창출한다
브리지은스톤은 다른 상위 75 개 회사중 두 곳에서 보유하고있는 소수 지분 소유로 1위를 확고히 자리 잡았다. 터키의 BRISA / Bridgestone-Sabanci Tire Mfg (2016 년 매출 561.5 백만 달러로 37위) 37.6 %와 핀란드의 노키아 타이어 P.L.C(타이어 생산 관련 매출 13 억 8000 만 달러로 19 위)의 지분 14.6 %를 보유하고있다.
전반적으로 타이어 비즈니스가 공개한 보고서에 소개 된 22 개의 공개 상장 기업 중 브리지스톤을 포함한 10 개 기업이 2016 년 대 2015 년에 타이어 사업 매출 감소를 보였다.